[λ…Όλ¦¬νšŒλ‘œ] ν”Œλ¦½ν”Œλ‘­(Flip-Flop) - κ°œλ… 및 μ’…λ₯˜

2022. 12. 29. 09:05Β·πŸš₯ λ…Όλ¦¬νšŒλ‘œ
728x90

ν”Œλ¦½ν”Œλ‘­(Flip-Flop)

ν΄λŸ­μ‹ ν˜Έ

  • λž˜μΉ˜λŠ” μž…λ ₯에 게이트λ₯Ό μΆ”κ°€ν•˜μ—¬ $Enable$ μ‹ ν˜Έκ°€ λ“€μ–΄μ˜€λ©΄ μž…λ ₯이 좜λ ₯으둜 λ‚˜μ˜¬ 수 μžˆμ—ˆλ‹€.
  • λž˜μΉ˜λŠ” $Enable$ μ‹ ν˜Έκ°€ 1이 λ˜λŠ” μ‹œκ°„λ™μ•ˆ μž…λ ₯을 좜λ ₯으둜 내보낼 수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λž˜μΉ˜μ™€ λ‹€λ₯΄κ²Œ νŠΉμ • ν•œ μˆœκ°„μ—λ§Œ μž…λ ₯을 받을 수 μžˆλŠ”λ° 이 λ•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것이 λ°”λ‘œ 클럭(Clock)이닀.
  • 클럭(Clock) μ‹ ν˜ΈλŠ” $Level$κ³Ό $Edge$ λ‘κ°€μ§€λ‘œ λ‚˜λˆŒ 수 μžˆλ‹€.

래치의 경우 Level Trigger μ†Œμžμ΄λ©°, Clock μ‹ ν˜Έκ°€ νŠΉμ • λ ˆλ²¨μ— 머물러 μžˆμ„ λ•Œ μž…λ ₯이 좜λ ₯으둜 λ‚˜κ°ˆ 수 μžˆλ‹€. 반면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Edge Trigger μ†Œμž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Clock이 0μ—μ„œ 1둜 μƒμŠΉ(ν˜Ήμ€ 1μ—μ„œ 0으둜 ν•˜κ°•)ν•˜λŠ” μˆœκ°„μ— μž…λ ₯이 좜λ ₯으둜 λ‚˜κ°ˆ 수 있게 λœλ‹€.


 


 

S-Rν”Œλ¦½ν”Œλ‘­

  • 기쑴의 λž˜μΉ˜μ—μ„œ CP의 μ‹ ν˜Έκ°€ S와 R에 각각 AND μ—°μ‚°λ˜μ–΄ λ“€μ–΄κ°„λ‹€.
  • CP=0인 경우
    S와 R의 μž…λ ₯에 관계없이 μ•žλ‹¨μ˜ AND 게이트 $G_{3}$κ³Ό $G_{4}$의 좜λ ₯이 항상 0μ΄λ―€λ‘œ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좜λ ₯은 λΆˆλ³€
  • CP=1인 경우
    S와 R의 μž…λ ₯이 회둜 ν›„λ‹¨μ˜ NOR 게이트 $G_{1}$κ³Ό $G_{2}$의 μž…λ ₯μœΌλ‘œμ „λ‹¬λ˜μ–΄ S-R λž˜μΉ˜μ™€ 같은 λ™μž‘ μˆ˜ν–‰

$Q(t+1) = S + \bar{R}Q, SR=0$


 


 

에지 트리거 S-R ν”Œλ¦½ν”Œλ‘­

기쑴의 SR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기본적으둜 κΆ€ν™˜(feedback)이 μ‘΄μž¬ν•˜λŠ” 회둜이며, ν΄λ‘νŽ„μŠ€κ°€ 1인 μƒνƒœμ—μ„œ λͺ¨λ“  λ™μž‘μ΄ μˆ˜ν–‰λœ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λ™μž‘μ‹œκ°„λ³΄λ‹€λ„ ν΄λ‘νŽ„μŠ€μ˜ μ§€μ†μ‹œκ°„μ΄ 길게 되면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μ—¬λŸ¬ μ°¨λ‘€ λ™μž‘μ΄ μˆ˜ν–‰λ  수 있고 λ”°λΌμ„œ μ˜ˆμΈ‘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λ™μž‘μ„ ν•  μ—¬μ§€κ°€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에지 트리거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방법이 μžˆλ‹€.

 

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좜λ ₯은 μž…λ ₯μ‹ ν˜Έμ˜ μˆœκ°„μ μΈ 변화에 따라 κ²°μ •λ˜λŠ”λ° μ΄λŸ¬ν•œ μˆœκ°„μ μΈ λ³€ν™”λ₯Ό 트리거(trigger)라고 ν•œλ‹€. νŠΈλ¦¬κ±°λŠ” λ ˆλ²¨νŠΈλ¦¬κ±°μ™€ μ—£μ§€ 트리거 2μ’…λ₯˜λ‘œ λΆ„λ₯˜λœλ‹€. μ•žμ„œ μ„€λͺ…ν•œ SR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ν΄λ‘ν˜•μœΌλ‘œμ„œ 클둝이 1이면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μž…λ ₯을 받아듀인닀. μ΄λŸ¬ν•œ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레벨 트리거라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이에 λ°˜ν•΄ 에지 νŠΈλ¦¬κ±°λŠ”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λ‚΄λΆ€ ꡬ쑰λ₯Ό λ°”κΎΈμ–΄ 클둝이 0μ—μ„œ 1둜 λ³€ν•˜κ±°λ‚˜ μ—μ„œ 0으둜 λ³€ν•˜λŠ” μˆœκ°„μ—λ§Œ μž…λ ₯을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κ²Œ ν•˜λŠ” 방법이닀.

 

에지 νŠΈλ¦¬κ±°λŠ” μœ„ κ·Έλ¦Όκ³Ό 같이 μƒμŠΉμ—μ§€ νŠΈλ¦¬κ±°μ™€ ν•˜κ°•μ—μ§€ 트리거 2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λ‹€. μƒμŠΉμ—μ§€ νŠΈλ¦¬κ±°λŠ” μ • 에지 트리거, ν•˜κ°•μ—μ§€ νŠΈλ¦¬κ±°λŠ” λΆ€ 에지 νŠΈλ¦¬κ±°λΌκ³ λ„ ν•œλ‹€.

νšŒλ‘œλ„
μ§„λ¦¬ν‘œμ™€ νŠΉμ„±ν‘œ


 


 

μ£Όμ’…ν˜•(Master-Slave) S-R ν”Œλ¦½ν”Œλ‘­

  • 레벨 νŠΈλ¦¬κ±°λ§μ„ ν–‰ν•˜λŠ”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λͺ©μ μœΌλ‘œ 많이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
  • μ£Όμ’…ν˜• ν”Œλ¦¬λΈ”λ‘­μ€ μ£Ό(Master) ν”Œλ¦½ν”Œλ‘­, μ’…(Slave) ν”Œλ¦½ν”Œλ‘­ 그리고 NOT 게이트둜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
κ·Έλ¦Όμ—μ„œ λ³Ό 수 μžˆλ“―μ΄ $CP=0$ 이면 NOT 게이트의 좜λ ₯은 1이닀. μ’…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클둝 μž…λ ₯은 1μ΄λ―€λ‘œ μ’…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΄ λ™μž‘ν•˜μ—¬ $Q$λŠ” $Y$κ°€ 되고 $\bar{Q}$λŠ” $\bar{Y}$κ°€ λœλ‹€. μ£Ό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$CP=0$ μ΄λ―€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$CP=1$ 이면 μ™ΈλΆ€μ˜ $S$와 $R$의 μž…λ ₯이 μ£Ό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— μ „λ‹¬λ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$CP=1$ λ™μ•ˆμ—λŠ” NOT게이트 좜λ ₯이 0μ΄λ―€λ‘œ μ’…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λ‹€μ‹œ $CP=0$이 되면 μ£Ό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’… ν”Œλ¦½ν”Œλ‘­λ§Œ λ™μž‘ν•˜μ—¬ 좜λ ₯ $Q$λŠ” $Y$와 같은 값을 κ°–λŠ”λ‹€.

 

μ£Όμ’…ν˜•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ν”Œλ¦½ν”Œλ‘­ 2개둜 비ꡐ적 κ°„λ‹¨νžˆ 레벨 트리거링의 문제λ₯Ό μ™„ν™”μ‹œμΌœμ€€λ‹€. 즉, μ™ΈλΆ€λ‘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좜λ ₯은 $Q$뿐이며, $Q$λŠ” μ–΄λ–€ κ²½μš°μ—λΌλ„ ν•œ 번만 μ •ν•΄μ§„λ‹€. ν•œ 클둝 μ£ΌκΈ° λ™μ•ˆ 이것이 λ‹€μ‹œ κΆ€ν™˜λ˜μ–΄ μž…λ ₯으둜 λ“€μ–΄κ°€ μƒˆλ‘œμš΄ κ°’μœΌλ‘œ $Q$κ°€ μ •ν•΄μ§€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ν•œ 클둝 μ£ΌκΈ° λ™μ•ˆ ν•œ 번만 μƒνƒœκ°€ μ •μ˜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£Όμ’…ν˜•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€ μ˜λ―Έκ°€ μžˆλŠ” 것이닀.


 


 

D ν”Œλ¦½ν”Œλ‘­

SR 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 νŠΉμˆ˜ν•œ ν˜•νƒœλ‘œ, κ°€μž₯ κ°„λ‹¨ν•œ 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΄λ‹€. μž…λ ₯ λ³€μˆ˜λŠ” D ν•˜λ‚˜μ΄λ‹€. ν΄λŸ­μ˜ μ—μ§€μ—μ„œ D에 0이 μ˜€λ©΄ λ‹€μŒ μƒνƒœ(Q+)도 0, 1이면 1이 λ˜λŠ” λ…Όλ¦¬μ μœΌλ‘œ μ•„μ£Ό κ°„λ‹¨ν•œ νšŒλ‘œμ΄λ‹€. μ¦‰ μž…λ ₯κ°’κ³Ό κ°™μ€ μƒνƒœλ₯Ό κ°€μ§„λ‹€.

λ§ˆμŠ€ν„° 슬레이브 D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μ˜ˆμ‹œ

NOT 게이트λ₯Ό μ‚¬μš©ν•΄ 루프λ₯Ό λŒλ €μ„œ λ§ˆμŠ€ν„°μ™€ 슬레이브λ₯Ό 각각 λ§Œλ“€μ–΄ μ€€ ν›„ μ‹ ν˜Έκ°€ ν†΅κ³Όν•˜λŠ” 것을 ν΄λŸ­μ— 따라 적절히 막기 μœ„ν•΄μ„œ νŠΈλžœμŠ€λ―Έμ…˜ 게이트(Transmission gate)λ₯Ό 쀑간 쀑간에 λ°°μΉ˜ν•œ ꡬ쑰이닀.

 

μƒμŠΉ/ν•˜κ°• μ—μ§€νŠΈλ¦¬κ±° νŠΉμ„±ν‘œ


 


 

JKν”Œλ¦½ν”Œλ‘­


μž…λ ₯ λ³€μˆ˜κ°€ J와 K 두 가지인 ν”Œλ¦½ ν”Œλ‘­μœΌλ‘œ, SR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ν™•μž₯된 버전이닀. 기쑴의 SR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—μ„œ μ •μ˜λ˜μ§€ μ•Šμ•„ λ¬΄κ΄€ν•­μœΌλ‘œ μ·¨κΈ‰λ˜λ˜ 11 μž…λ ₯에 ν† κΈ€(Toggle) κΈ°λŠ₯을 μΆ”κ°€ν•œ 것이닀. λ„€ μ’…λ₯˜μ˜ ν”Œλ¦½ ν”Œλ‘­ μ€‘μ—μ„œ ꡬ쑰적으둜 κ°€μž₯ λ³΅μž‘ν•˜μ§€λ§Œ λ‚˜λ¨Έμ§€ μ„Έ μ’…λ₯˜μ˜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κΈ°λŠ₯을 λͺ¨λ‘ κ΅¬ν˜„ν•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 κ°€μž₯ λ²”μš©μ μ΄λ‹€. λ‚˜λ¨Έμ§€ 00, 01, 10 μž…λ ₯은 SR ν”Œλ¦½ν”Œλ‘­κ³Ό λ™μΌν•˜λ‹€. (μž…λ ₯ JλŠ” 기쑴의 S 역할을, KλŠ” 기쑴의 R역할을 ν•œλ‹€.)

 

논리식: $Q+ = JQ' + K'Q$


 


 

T ν”Œλ¦½ν”Œλ‘­

JK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˜ νŠΉμˆ˜ν•œ ν˜•νƒœ(J = K인 경우)이닀. μž…λ ₯ λ³€μˆ˜λ‘œ T ν•˜λ‚˜λ§Œμ„ κ°€μ§€λ©°, Toggle이라고도 μ½λŠ”λ‹€. ( On ↔ Off ) λ²„νŠΌμ²˜λŸΌ, 클럭의 μ—£μ§€μ—μ„œ Tκ°€ 0이면 ν˜„μž¬ μƒνƒœ(Q)의 값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, Tκ°€ 1이 되면 λ‹€μŒ μƒνƒœ(Q+)의 값이 ν˜„μž¬ μƒνƒœ(Q)의 κ°’μ˜ μ •λ°˜λŒ€κ°€ λœλ‹€. JK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„ λ³€ν˜•μ‹œμΌœ ν† κΈ€ κΈ°λŠ₯만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κ΅¬ν˜„ν•˜κ±°λ‚˜, D ν”Œλ¦½ν”Œλ‘­μ„ λ³€ν˜•μ‹œμΌœ κ΅¬ν˜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논리식: $Q^+ = T ⊕ Q = T'Q + TQ'$

 


 

μΆ”ν›„ μ—…λ°μ΄νŠΈ μ˜ˆμ •···

  • sr to d 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JEQVPKd3cUw

  • sr to jk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-XhDWyyugU0

  • jk to d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IeU0MJiYhQ

  • sr to t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HavL-3aODY

  • jk to sr, d to sr, t to sr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nfvnUdl8_N4

  • d to t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vHnqabIzFU8

  • t to jk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nFqBC3vIJQ

  • jk to t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JNV7p4xZ9TY

  • t to d
   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lf0PtEfipDs

 

728x90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(μƒˆμ°½μ—΄λ¦Ό)
'πŸš₯ λ…Όλ¦¬νšŒλ‘œ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  • [λ…Όλ¦¬νšŒλ‘œ] 래치(Latch) - κ°œλ… 및 μ’…λ₯˜
  • [λ…Όλ¦¬νšŒλ‘œ] ν¬μŠ€νŒ… μ˜ˆμ • νšŒλ‘œλ„ μž„μ‹œ μ €μž₯
  • [λ…Όλ¦¬νšŒλ‘œ] λ©€ν‹°ν”Œλ ‰μ„œ(MUX), λ””λ©€ν‹°ν”Œλ ‰μ„œ(de-MUX)
  • [λ…Όλ¦¬νšŒλ‘œ] 인코더(Encoder) - κ°œλ…, μ§„λ¦¬ν‘œ, νšŒλ‘œλ„
juno1105
juno1105
κ³΅λΆ€ν•˜λŠ” κ²Έ 포폴 λΈ”λ‘œκ·Έ
  • juno1105
    @juno1105
    juno1105
  • 전체
    였늘
    μ–΄μ œ
    • λΆ„λ₯˜ 전체보기 (89)
      • πŸ’¬ 자유 (3)
      • πŸ“– μ–΄ν•™ 곡뢀 (0)
      • πŸ“” 개발 ν”„λ‘œμ νŠΈ (4)
      • πŸ›  ν”„λ‘œκ·Έλž¨ 였λ₯˜ 해결법 (1)
      • πŸ“š 자료ꡬ쑰 및 μ•Œκ³ λ¦¬μ¦˜ (53)
        • μŠ€νƒ (4)
        • 큐 (4)
        • μ •λ ¬ 및 탐색 (17)
        • 리슀트 (5)
        • ν•΄μ‹œ (1)
        • 트리 (8)
        • νž™ (2)
        • κ·Έλž˜ν”„ (12)
      • πŸ’» 컴퓨터 ꡬ쑰 (0)
      • πŸš₯ λ…Όλ¦¬νšŒλ‘œ (8)
      • πŸ”° λ°±μ€€ (20)
        • 큐, μŠ€νƒ, 덱 (0)
        • DFS 와 BFS (3)
        • 그리디 (0)
        • λ™μ κ³„νšλ²• 1 (16)
        • λ™μ κ³„νšλ²• 2 (0)
        • μ΅œλ‹¨ 경둜 (0)
        • 트리 (0)
        • λ°±νŠΈλž˜ν‚Ή (0)
        • μœ λ‹ˆμ˜¨ νŒŒμΈλ“œ (0)
        • μ§‘ν•©κ³Ό λ§΅ (1)
      • 🌈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Š€ (0)
      • πŸ“± μ•ˆλ“œλ‘œμ΄λ“œ μ•± (0)
  • λΈ”λ‘œκ·Έ 메뉴

    • ν™ˆ
    • νƒœκ·Έ
    • λ°©λͺ…둝
  • 링크

  • 곡지사항

    • ✨자료ꡬ쑰 μ•Œκ³ λ¦¬μ¦˜ 컀리큘럼✨
  • 인기 κΈ€

  • νƒœκ·Έ

    토읡 900μ λŒ€
    토읡 900
    μ΅œλ‹¨κ²½λ‘œ
    μ •λ ¬
    토읡 950점
    μ•Œκ³ λ¦¬μ¦˜
    μ •λ ¬ μ΅œμ„ μ˜ 경우
    토읡 920점
    μ‹œκ°„λ³΅μž‘λ„
    μ •λ ¬ μ΅œμ•…μ˜ 경우
    토읡 910점
    토읡 900점
    토읡
    λΉ…μ˜€ν‘œκΈ°λ²•
    κ·Έλž˜ν”„νƒμƒ‰
  • 졜근 λŒ“κΈ€

  • 졜근 κΈ€

  • hELLOΒ· Designed Byμ •μƒμš°.v4.10.3
juno1105
[λ…Όλ¦¬νšŒλ‘œ] ν”Œλ¦½ν”Œλ‘­(Flip-Flop) - κ°œλ… 및 μ’…λ₯˜
μƒλ‹¨μœΌλ‘œ

ν‹°μŠ€ν† λ¦¬νˆ΄λ°”